본문 바로가기

미래

워드프레스가 뭔가요?(What is WordPress?)

반응형

워드프레스(WordPress)

-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한 설치형 블로그를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전 세계 웹의 43%가 WordPress에서 만들어집니다. WordPress를 선택한 블로거, 중소기업, 포천 500 기업의 비율은 다른 모든 서비스를 합친 것보다 더 높습니다. WordPress.com을 신뢰하는 수많은 사람의 대열에 여러분도 합류해보세요.

-출처 https://wordpress.com/ko/

워드프레스닷컴: 사이트 제작, 상품 판매, 블로그 시작 및 기타

워드프레스닷컴에서 무료 웹사이트를 만들거나 쉽게 블로그를 만들어 보세요. 무료로 제공되는 모바일 지원의 다양한 사용자 맞춤형 디자인과 테마가 제공됩니다. 무료 호스팅 및 지원을 받아

wordpress.com

 
여기서 블로그라고 하니 무언가 글을 작성하고 정보를 독자들에게 제공하는 웹 사이트라는 것은 알겠으나 설치형 블로그는 무엇일까요?
 

블로그의 종류

- 먼저 블로그의 유형을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서비스형 블로그설치형 블로그로요. 
 

서비스형 블로그

-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는 Tistory가 서비스형 블로그의 대표적인 예 입니다. 기본적으로 웹 페이지의 표현 방법이 정형화 되어있고 트래픽의 제한이 있습니다. 장점은 설치형에 비해 접근성이 좋고 직관적입니다. 그리고 대부분 웹 페이지 유지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제공하는 곳에서 서버를 담당하기 때문이죠. (Tistroy는 트래픽은 무한이지만 하루 게시글 작성 제한이 있어 사실상 트래픽은 유한합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블로깅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갑이고 광고를 통해 얻은 수익을 분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설치형에 비해 차별화를 둘 수 없고 도메인 즉 간판을 제한적으로 설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마치 프랜차이즈와도 같죠. 초기 가맹점비용이 들지 않는 프랜차이즈네요.

* 접근성이 좋으나 설치형에 비해 제약이 존재한다. 요즘같이 데이터가 무수한 세상에서 정보로 가공하여 트래픽을 발생시키기 위해선 많은 노력과 연구가 필요하다.
 

설치형 블로그

- 앞에 서술한 워드프레스가 시장 점유율 1위인 대표적인 예 입니다. 기본적인 설치형 블로그는 허허벌판 그 자체라 볼 수 있어요. 왜냐하면 처음하는 사람 입장에선 노답 그 자체거든요.

그래도 다행인 건 워드프레스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서 보다 직관적으로 블로그를 개설하고 유지하며 독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또한 도메인명을 원하는 도메인으로 설정할 수 있고 서버 트래픽에 대한 비용만 지불한다면 통잔 잔고가 마르지 않는 이상 무한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업계1등인 이유가 있죠!

그리고 사실상 빈 땅에 선 긋고 여기부터 여기까지 내 땅이야! 라고 주장하며 물건을 팔든 돈을 받는 행위도 가능합니다. 소유권이 전적으로 블로거에게 귀속됩니다!

* 진입장벽이 있고 오픈 소스 기반으로 많은 기능들을 하나하나 알아야 하지만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독자들에게 보다 차별적으로 브랜딩을 할 수 있다. 결국 인터넷 상거래를 하는 사람에겐 매장을 꾸미는 것과 같고 간판을 다는 일과 같다고 볼 수 있어요. 허름하고 맛이 예상될 것 같은 가게는 인상이 크게 남지 않는 다는 걸 생각하면 차별화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죠!



???: 그래서 워드프레스 어떻게 하는 건데?


워드프레스

1. 비영리 목적으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와
2. 개인 사업/법인 사업을 목적으로 매달/매년 사용료를 받으며 지속적인 업데이트 서비스 및 새로운 기능 제공을 하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가격대는 월간/연간 결제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한달 치킨 한마리 값으로 영리 활동이 가능하니 술 한번 덜 먹고 친구에게 술 한번 사줄 수 있게 포스팅 활동은 어떠신가요?

자세한 건 예비군 다녀오고 저도 배워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

요즘 드는 생각은 아무것도 안하는 것 보다 작게라도 무언가 실행을 옮겨서 인생의 발자취를 남기는 게 의미있다는 걸 느끼고 있는 나날이네요. 중요한 점은 유한한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 점인 것 같아요. 목적이 자아실현일 수도 있고 경제 활동일 수도 있죠. 그건 사람들 마다 다르겠지만 단지 생각만하고 나중으로 미루는 게 너무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도 블로깅 시작에 앞서 적어도 3달 동안 10개이상 포스팅 할 생각을 갖고서 시작하셨으면 좋겠어요! 막연한 것 보단 디테일해야 동기가 생기니까요! 소중한 시간 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